알고리즘

마칭큐브 알고리즘 (Marching Cube Algorithm)

402번째 거북이 2024. 1. 3. 16:31

참고블로그

[알고리즘]마칭큐브 알고리즘 - 1

 

[알고리즘]마칭큐브 알고리즘 - 1

1. 마칭큐브란? The algorithm was developed by William E. Lorensen and Harvey E. Cline as a result of their research for General Electric. At General Electric they worked on a way to efficiently visualize data from CT and MRI devices. - wikipedia 대

pichachu.tistory.com


😶 배경

voxel ⇒ 3차원 시각화를 위한 알고리즘.

  • voxel이란 3차원 개념에서의 픽셀. 레고를 생각하면 쉬움.

복셀을 사용하게 되면 간단하지만, 연산량이 매우 많고 해상도를 낮출 경우에 information loss 발생

그래서 나오게 된 것이 마칭큐브.

복셀 그래픽을 polygon 형식으로 바꾸는 것.


 

😶작동방식

아래는 2차원으로 마칭큐브 알고리즘을 설명한 것.

복셀방식을 사용하게 될 경우 오른쪽 그림처럼 rough한 결과가 나오게 됨.

ISO값이 임계값 이상인 꼭짓점만 점을 찍음.

 

점을 찍은 후에는 점들간의 위치상 관계에 따라서 폴리곤을 그림 (파란색 선)

실제로 이 과정이 3차원에서 이루어지며, 파란 선은 실제로 면이 될 것.

ISO값을 조정하면 원래 형태에 더 가깝게 그릴 수 있음.